무인카페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2년이 채 안 되어 110호점을 돌파한 프랜차이즈가 있습니다. 바로, ‘카페일분’이에요. 카페일분은 커피 프랜차이즈 본사 출신 대표가 실제 직장인이던 시절 부업으로 시작한 무인 카페 프랜차이즈예요.
카페일분의 양성환 대표는 무인 카페 강의도 진행할 정도로 무인카페 분야에 있어선 전문가로 통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양성환 대표 역시 ‘투잡’으로 창업에 발을 들인 만큼 카페일분은 카페 운영 대부분이 투잡 사장님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다는 게 돋보이는 프랜차이즈예요.
양성환 대표와 함께한 이번 창업설명회를 통해 긴 시간 동안 무인카페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자분들과 온라인으로 함께했습니다. 아쉽게 설명회를 놓치신 분들을 위해 무인카페 창업설명회를 꽉 채운 주요 내용과 질문&답변을 소개해 드립니다.
무인카페, 평균 매출은 얼마일까?
온라인 창업 설명회에서 많은 예비 창업자 분들이 가장 궁금했던 건 단연 창업 비용과 매출이었습니다. 소자본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눈여겨보는 브랜드인 만큼 구체적인 창업 비용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마이프차 기준, 10평 홀 매장의 평균 창업 비용은 5,160만 원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현재 카페일분은 가맹비, 교육비, 계약 이행 보증금, 로얄티를 받고 있지 않는다는 점을 주목해 볼 만 합니다.
또 최근 카페일분은 ‘카페일분 시즌2’라는 이름으로 인테리어 리뉴얼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고객들이 좀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카페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다만, 예비 점주님 입장에선 인테리어 비용을 걱정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온라인 창업 설명회에서 밝힌 카페일분의 인테리어 비용은 3,000만원 전후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믿을 수 있는 업체(롯데알미늄)와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하자에 대한 걱정이 적다는 것도 카페일분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 온라인 창업 설명회에서 참여자분들이 묻고, 카페일분이 직접 답한 QnA 내용입니다.
Q. 10평 기준 매출은 얼마나 될까요?
A. 매출은 입지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입지가 좋은 곳은 월 1,000만 원이 넘는 곳도 있으며, 200만 원대를 기록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입지는 본사와 같이 논의하실 수 있습니다. 본사가 100% 훌륭한 입지를 보장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보수적으로 검토해 드립니다.
Q. 인테리어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A. 인테리어는 매장 상황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지만, 대략 3,000만 원 전후로 보시면 됩니다. 에어컨 유무, 상하수도 상황, 매장 연식 등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 시, 점주님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려고 하며, 비용도 본사에서 어느 정도 업체와 조율을 하고 있습니다.
Q. 인테리어가 리뉴얼되면 기존 매장도 무조건 인테리어를 바꿔야 하는 건가요?
A. 기존 매장은 리뉴얼을 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기존 매장이 노후되어 인테리어를 고칠 필요가 있다면 바뀐 인테리어로 진행할 수는 있을 듯합니다. 인테리어 컨셉이 바뀐 지 얼마 안 되어서 당분간 리뉴얼 계획은 없습니다.
Q. 혹시 입점거리제한은 어떻게 되나요?
A. 300m입니다.
Q. 창업비용은 공간임대를 제외한 비용인가요?
A. 네 맞습니다.
Q. 카페일분이 출점한 곳에 다른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가 들어오면 어떡하나요?
A. 당연히 그런 경우가 있을 수도 있고, 매출이 떨어지겠지만 20% 이내 매출 감소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단골분들을 잡기 위한 1+1 이벤트 등을 더 많이 진행하려고 합니다. 본사에서도 이벤트를 더 많이 할 수 있게 지원해 드립니다.
Q. 매장이 넓을수록 매출이 늘어나나요?
A. 일단, 카페는 앉을 자리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좁은 것보단 매장이 넓은 게 낫죠. 무인카페에 개인 업무를 보러 오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비교적 더 넓은 매장을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8평보단 13평 매장이 훨씬 쾌적하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선 더 자주 찾을 수밖에 없죠.
Q. 본사 지침 외에 자유롭게 상품 판매(인형뽑기 기계, 자판기 등)가 가능한가요?
A. 카페와 어울리지 않는다면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쿠키, 자판기, 복권, 뽑기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도 있긴 합니다만 기본을 강화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매장의 매출이 떨어진다면 자판기가 아닌 다른 고민을 해보시라고 권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