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페일분 5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다점포 점주입니다.
Q: 창업은 어떻게 하시게 되나요?
전업주부를 하며 집에서 쉬니 돈을 벌지 못하는 게 아쉬웠어요. 현금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재테크 카페에서 열심히 수업을 들었습니다.
전 직장에서 너무 힘들기도 했고, 큰 수술을 해서 당시 체력이 안 좋았어요. 상대적으로 노동이 안 들어가는 아이템을 찾다 보니 무인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무인 문구, 밀키트는 관리 품목이 많아서 생각보다 힘들겠더라고요. 무인 중에서도 난이도가 낮은 걸 찾다가 무인 성인용품까지도 알아봤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도 후보 중 하나였는데 대단지는 이미 거의 단지마다 다 있었어요.
Q: 그러다가 어떻게 무인카페를 하시게 됐나요?
동네 산책로에 단골 카페가 하나 있어요. 그 자리는 입지가 정말 좋아서 뭘 해도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고민하다가 어느 날 사장님에게 혹시라도 양도할 계획 있으시면 꼭 알려달라고 말씀드렸어요. 며칠 후 카페 사장님에게 진짜 연락이 왔습니다. 8년을 하다 보니 안 그래도 몸이 아파서 가게를 팔까 고민을 많이 하고 계셨다는 말과 함께요.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는 건너편에 이미 있었고, 제가 커피를 좋아하니 무인 카페가 떠올랐어요. 가게를 먼저 계약하고 그날부터 무인 카페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직접 찾아가 보기도 하고, 창업박람회도 가고, 웬만한 무인카페 브랜드는 다 알아봤어요.
Q: 그 많은 브랜드 중 카페일분을 고르신 이유가 있나요?
무인카페는 카페라떼를 먹어보라고 하는데요. 아메리카노는 무난하게 만들 수 있어도 신선한 우유를 사용하지 못하는 무인카페 특성상 라떼가 맛있으려면 기술이 있어야 하죠. 정말 많은 무인카페에서 카페라떼는 한 입 마시면 더 이상 못 마실 정도의 맛인 거예요. 카페일분의 카페라떼와 아메리카노는 확실히 타 브랜드와 다르게 느껴졌습니다.
또 카페일분은 본사 매니저분들이 직영점을 13개를 관리해요. 그래서 경험도 많고 노하우가 정말 많으세요. 저도 매장 몇 개를 운영하다 보니 다 안다고 생각했는데, 3호점, 4호점, 5호점 오픈 때 매니저님들이 오셔서 교육해 주셨어요. 그때마다 또 새로운 걸 배우게 되더라고요.
또 카페일분 대표님이 정말 솔직하세요. 예를 들어 상담받을 때 기계가 고장 나면 어떡하는지 물어봤는데요. 고장이 안 난다고 대답하시는 게 아니라 당연히 고장이 있을 수 있는데, 그래서 쉽게 해결하는 방법을 계속 찾고 있고, 같이 해결하면 된다는 식으로 말씀하신 게 믿음이 갔어요.
5개 매장 다점포 점주가 될 수 있었던 이유
Q: 2호점은 어떻게 하게 되셨나요?
1호점이 생각보다도 더 잘 운영됐어요. 그런데 한 달도 안 돼서...